본문 바로가기
Excel (엑셀 뽀개기)

직장인의 Excel 뽀개기 – 유용한 기능 Excel Tip 1 (Print)

by Tent Maker 2022. 11. 26.

▣ 직장인의 Excel 뽀개기  유용한 기능 Excel Tip 1 (Print)

 

    이번 포스팅부터는 유용한 Tip들을 지속적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Excel 사용할 , 알면 유용한 기능들을 위주로 다룰 예정이고, 여러가지 발생 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있는 Tip들도 같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엑셀의 데이터를 출력(Print)  유용한 tip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Print View (프린트 보기)

-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  하나인데, 데이터를 출력하기   페이지 모습을 미리   있게 해 줍니다.

-       상단 메뉴에서 View(보기) 에서 Page break preview (페이지 미리보기)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지, 어느 부분의 데이터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지, 데이터(숫자, 문자) 크기가 커서 출력 시에  나오게 되는지 점검을   있습니다.

-       아래 보시면 파란색 점선부분이 Border line (페이지 넘어가는 경계선) 인데, manual(수동)으로  점섬을 움직여서 출력 화면을 조정할 수도 있고,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Margins 통해서 미리 set up 하여 조정을  수도 있습니다.

-       저는 주로 수동으로  점선을 조정하여   있으면  페이지 데이터가 모두 나오도록 하여 출력을 하고 있습니다. 

Print View ( 프린트 보기 )

 

2.    선택한 부분만 출력하기

-       데이터의 양이 많을 경우, 가끔은 내가 원하는 부분만 출력하기를 원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데이터를 작성할 때, Header 부분이 있는데,  부분도 같이 출력을 하기 원할  다음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먼저, Page layout 에서 Print Titles 선택한 , sheet 탭에서 반복할 row () 선택하시면 됩니다.(page layout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       이렇게 하면 선택 영역이  페이지가 아닌 여러 페이지가 출력되더라도, 위에서 선택한 반복할 행은 지속적으로 출력되게됩니다.

-       그러고 나서, Print -> Print selection을 하신  출력을 하시게 되면 선택한 부분과 함께 set up 한 반복 Header부분도 같이 출력되게 됩니다.

선택한 부분만 출력하기 1
선택한 부분만 출력하기 2

 

선택한 부분만 출력하기 3

3.      또는  고정하기

-       View(보기) 메뉴에서 Freeze panes( 또는  고정하기) 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3가지 옵션이 나오게 되는데, 모두  또는 행을 고정하는 기능입니다.

-       Freeze Panes: 선택한 부분을 기준으로 행과 열을 고정해줍니다.

-       Freeze Top Row:  위의 첫번째 행만 고정이 됩니다. 보통 Header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

-      Freeze First Column:  왼쪽이 엑셀에서는 첫번째 열이 됩니다.  부분이 고정이 되게 됩니다.

열 또는 행 고정하기

 

출처: https://support.microsoft.com/

 

◈ 지난 팬데믹 때는 비대면 회의가 많아 출력할 일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요즈음 다시 대면 회의도 늘어나고, 제출할 서류를 미리 검토할 경우 출력을 자주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알아두면 유용한 tip입니다. 앞으로 유용한 엑셀 Tip 시리즈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다른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과 함께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